Royalty-Free(로얄티프리)는 공짜다?? > 개발자팁

개발자팁

개발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Royalty-Free(로얄티프리)는 공짜다?? 정보

기타 Royalty-Free(로얄티프리)는 공짜다??

본문

웹디자인을 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가장 쉽게 범하는 실수 가운데 하나는 Royalty-Free를 공짜로 착각하시는 것입니다. 아래 설명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RM(Rights Managed) 이미지는 구입시 기재하도록 되어있는 해당용도, 1회(또는 한 개의 사이트) 및 특정 기간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디자인몰에 보시면 가격이 만원 단위로 저렴한데 이미지는 고급스러운 것들이 간혹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들이 주로 이렇게 사용에 제약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다운로드에 해당하는 이미지들이 이런 제약을 받습니다.
꼭 주의하실 것은 개별적으로 라이센스를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구입하실 때 꼭 라이센스를 읽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내가 내 돈 주고 마음대로 내가 쓰는데 무슨 상관이냐고 섣부른 판단을 하실 경우 큰 화마를 입을 수 있습니다.
같은 파일(AI, PSD, CDR)이라도 웹용으로 구입했느냐 인쇄용으로 구입했느냐에 따라 권한이 달라집니다. 꼭 주의하십시오.
 
RF(Royalty-Free) 이미지는 구입 후 라이센스 계약등에 기재된 일정한도 내에서 저작권자의 동의없이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이미지 입니다.
CD로 판매되는 보통 몇 십만원 단위의 이미지 CD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사진은 RF가 많지만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의 경우 위의 RM이 일반적으로 더 많이 쓰입니다. 한꺼번에 몇십만원씩 들여 CD 구입이 쉽지 않으니 그런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RF는
데이터가 그대로 제3자에게 전달, 이용되는 형태(양도, 판매, 재대여, 증여 등)가 아니거나,
웹에 게시하는 행위(p2p 포함),
상업용(티셔츠, 컵, 잔, 팬시용품 등)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구입자인 당사자는 마음대로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인쇄용의 권한까지 부여되는 라이센스를 구입하셔야 마음대로 이용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웹용이라면 웹용으로만 마음대로 이용이 가능한 것이죠.
 
이런 것 저런 것 다 골치 아프면 라이센스 자체를 구입하십시오.(농담입니다.)
이런 모든 제약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직접 제작하는 방법과 해당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는 대개 웹디자인을 위해 수행되는 방식이고
후자는 대개 상표나 캐릭터, 로고 등을 제작할 때 이루어집니다.
규모있는 업체에 의뢰하실 경우 로고타입과 심볼 제작만 보통 3~4천만원이 듭니다.
로고와 심볼 표준안에 맞추어 응용한 이미지 몇 개 가지고 무슨 비용이 이리 많이드느냐고 뒤로 자빠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 로고 하나에 8만원에 제작해 주는 곳도 있긴 합니다.(거의 템플릿 수준)
라이센스 자체를 구입한다는 것이 이렇게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예시한 것입니다.
캐릭터 하나 잘 만들면 대박나는 것을 아실겁니다.(마시마로, 둘리 등) 아마도 이런 기회 비용 및 미래가치까지 모두 포함되어 비싼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더불어 기획과 제작에 따른 개발자들의 노고도 함께 포함되겠지요.
 
이 부분은 관련 기획사에 종사하시는 분이 코멘트 달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는 아마추어 수집가인 관계로 전문분야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그러나 저보다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다는 것을 알기에 나름대로 주섬주섬 넋두리를 읊어보았습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1-10-31 16:51:56 illustrator에서 이동 됨]
추천
0
  • 복사

댓글 7개

라이센스 문제는 모르고 당하면 당황 그자체입니다.
앞이 캄캄하다고 할까요?
저는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는 사용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전 무조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일단, p2p 자료는 무조건 쓰지 않습니다. 모두 불법이거든요.

구입 기준으로
이미지CD를 구입할 때도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구분하여 저장합니다.(둘다 제가 구입합니다.)
개인취미로 구입한 이미지를 회사 업무용으로는 활용 불가하니 그림에 떡이지요. 개인취미로 구입한 이미지와 획득한 이미지가 상당합니다.

다운을 받을 때도
1. 라이센스 free : 제가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것들
2. 라이센스 only : 오직 저만 마음대로 쓸 수 있고 제3자는 편집이 불가한 것들
3. 라이센스 web : 1번을 따르지만 오직 웹에서만 활용 가능한 이미지들
4. 라이센스 non : 비상업적인 홈페이지를 제작하는데 제약이 없는 것들
5. 라이센스 study : 시안용으로만 활용 가능하고 작업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는 고급 소스들

더불어 반드시 해당 폴더 서브 폴더로 각 사이트를 폴더로 잡고 explain.txt 파일을 만들어 저작권 및 사용과 관련된 주의사항을 넣습니다.

그림에 떡이 더 많습니다.
이전 회사 명의로 구입했던 사진 디자인 소스가 CD로 수십장인데 해당 회사가 사라지면서 사용권한도 모두 날라가서 그저 침만 잴잴 흘리고 있지요.
1. 라이센스 free 로 확인하고 다운받아서 사용
2. 사실은 그 사이트가 불법 사이트
3. 다운받은 사이트는 원 저작자와 자진 폐쇠로 합의 또는 도주
4. 위 상황을 모르고 계속 사용
5. 라이센스 free 를 확인하고 사용했다는 근거가 사라짐.


사실 이런 상황이 가장 위험한것이죠....^^
덕분에 한 가지 설명을 더 게시물로 올려야겠습니다.
가장 민감한 부분이죠. 그러나 추가 설명되는 정도라면 최소한의 자기 방어는 가능할 것입니다.(100%는 아닙니다. 100%는 오직 비용 지불하고 라이센스 관련 부여 받은 서류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시각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입장에서
터미님의 주옥 같은 글에 잠시 보충을 한다면
심볼마크나 로고 캐릭터 등을 의뢰할 경우 싼 곳만 찾다가 보면 큰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심볼마크의 경우 터미님의 언급처럼 규모있는 회사가 아닌
시각디자인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맡겨도 통상 150만원정도를 상회합니다.
C.I는 단순하게 문자나 그림으로 그 회사를 표현하는 개념이 아니라
그 속에 그 기업의 철학이나 기업이념과 미래를 시각적으로 나타낼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분야입니다.
그것을 몇만원에 해준다는 것은
그만큼 모방이나 표절의 위험이 클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고정 거래처에서 인맥을 통하여 CI를 의뢰해올 경우
제가 책정한 가격을 못 맞춰 주지만 연을 끊을수 없는 업체라면
저 나름대로의 항목을 계약서에 반드시 포함 시킵니다.
제작비용을 낮춰주는 대신
CI에 대한 라이센스를 그 기업에 온전히 넘겨 주는게 아니라
저와의 디자인용역 계약이 이어질 때 까지만 사용할수 있으며
인쇄나 기타 디자인 용역을 다른 광고대행사와 계약하는 경우
사용권을 회수한다는 문구를 넣고 공증을 받습니다.
그 조건으로 계약한 후 매정하게 회수해버린 경우가 꽤 많습니다.

제 사례를 예로 든것은 싸게 제작한 마크라 할지라도
그 소유권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반드시 살피시라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서입니다.
계약서에 제작 후의 그 소유권이 어디에 속하는지도
반드시 명기해야 할 사항입니다.

마크나 로고 캐릭터 등은 표절과 모방의 시비가 끊이지 않는 분야입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기업인 *그룹의 몇백억 짜리 CI가 표절이라는 것쯤은
시각디자인 분야에 잔뼈가 굵은 사람이면 거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 그룹은 돈으로 현재의 CI 제작자외에도
원 저작자의 저작권과 그 자료까지 흡수하였기에 뒷말이 안나오는 겁니다.
D그룹도 국내에서 사용중인 심볼마크를 유럽 쪽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도
공공연한 비밀입니다. 표절했기 때문입니다.

싸게 마크나 로고 또는 캐릭터를 의뢰할 때는
작품의 퀄리티를 떠나서 그 해당 디자이너의 프로필을 유의해서 보셔야 합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돈들여서 만든 마크가
오히려 낭패를 제공하는 빌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프로젝트 진행에 앞서 저작권 문제에 대한 만반의 대비를 하고 계시는
헐랭이님의 시도는 매우 바람직한 조치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이 분야에는 조금 경험이 있어 몇 자 긁적였습니다.
과거 사이버가수 아담이 한창 인기 있을 때 해당 캐릭터를 제작한 사람이 누구인지는 다들 모르실 겁니다. 현재까지도 일본에서 활동중이더군요.
사이버가수 아담은 1차 버전과 2차 버전으로 나뉩니다.
1차 버전은 원래 제작했던 당시 팀장이었고 사용권 등 여러 가지 분쟁으로 인해 2차 버전은 다른 사람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현재는 1차 버전의 팀장이 일본에서 활동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차 버전 제작하시는 분과 한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어 뒷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단독이 아닌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던 사업이었죠.)


요는 쉽게 생각하는 C.I 나 캐릭터가 어느 날 대박 상품이나 최고의 상품성을 인정받았을 때 저작권 및 사용권에 대한 분쟁이 일어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계약서는 참 중요하지요.
그저 저렴한 것만 찾는 분들에게는 현실성 없는 이야기들처럼 들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전 가장 신기하게 생각하는 것은
웹사이트 구축하는데 30만원에 제작해 주시는 분들은 대체 뭘 가지고서 그렇게 만들어 줄 수 있을까 늘 의구심이 듭니다.
개성과 감성, 감각과 디자인, 기능과 성능, 기획과 제작 등을 종합해 보면 도저히 그 비용에 제작할 수 없는 것들인데 신기하게 만들어 내신다는 것이죠.

물론 위에 언급한 것들은 모두 탑재되지 않는 상태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저작권 및 사용권조차 없는 이미지를 남발하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입니다. 템플릿 수준이기에 가능할 것입니다.

어떤 커뮤니티 사이트는 순수하게 p2p 이미지들로만 해서 제작도 했더군요.
웃음이 절로 나와 한참을 고민했습니다.(신고할까 말까???)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