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끄적여본 쇼핑몰 제작 가이드... [1부 아이템선정] 정보
옛날에 끄적여본 쇼핑몰 제작 가이드... [1부 아이템선정]
본문
[1부 아이템선정] 첫걸음이 중요하다! 나만의 아이템 선정!
인터넷 사업... 쇼핑몰만 있으면 된다는 생각 과감하게 버리십시요.
인터넷사업을 위해서는 아이템, 쇼핑몰, 오픈마켓, 광고마케팅, 브랜드 가 필요합니다.
총 5파트로 나누어 각각의 필요성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전 기본적인 개념과 마인드를 같추어야,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내용들은 각 해당파트별 AREA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사업 개념/마인드 1부 - 아이템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아직도 아이템도 없이 일단 쇼핑몰 먼저 만들고 보겠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예나 지금이나 사업에 초석이 되는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아이템 입니다.
누군가가 자신에게 상품을 원가에 공급해 준다고 했습니다.
원가라는말에 현혹되지 마십시요. 설령 진짜 원가라 하더라고, 그 상품을 받아서 보시고,
인터넷을 통한 수요가 어느정도 되는 제품인지 확인하시고,
이 제품의 상품성을 내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지 생각해 보십시요.
이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원가가 아니라, 공짜라 해도 그냥 과감하게 버리십시요.
아이템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더욱 좋은 조건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지만 미리 말씀드리자면,
1. 유동성을 가지고 계절/시즌 아이템을 판매할 것인가?
2. 경쟁자가 이미 꽉차있는 인기상품들을 판매할 할것인가?
3. 아직 국내에 알려져있지 않는 틈새시장을 개척할 것인가?
이중에서 한가지의 선택하셔야 합니다.
기획력과 마케팅을 할줄 아는 사람이 3명이라면 3개 다 하셔도 무방하지만,
혼자서 이 3가지를 모두 택한다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돈이 많으시다구요? 2억 이상의 사업자본과, 추가로 투자가를 유치해 주식회사를 만든다 하더라도,
이런 3가지를 모두 겸비한 포탈 쇼핑몰을 개인사업자 혼자서 이끌어가는것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이 중 한가지를 택하십시요~
1. 계절/시즌 상품
겨울엔 보드복/레보츠용품, 여름엔 수영복/물놀이용품,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에 초콜릿/사탕 등이 있겠죠~
다양한 제품 공급루트를 확보하신 분이시라면 가능합니다.
제품 수요기간의 1~2개월 전부터 누구보다 먼저 제품을 확보하고, 홍보준비를 하셔야합니다.
또한 시즌이 끝나면 재고정리를 끝마치고, 다음 시즌 상품 제작에 들어갑니다.
아주 재미 좋습니다. 단 엄청 빠르게 움직이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 경험담으로 초코아뜨라는 초콜렛쇼핑몰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추어 준비했는데,
홈페이지와 상품들이 12월 20일쯤에서야 같추어 졌고, 큰 적자와 재고만을 떠안았습니다.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를 겨냥하여 1월 20일 경부터 마케팅에 들어갔고, 그 결과
순익 월 700만원을 만질 수 있었습니다.
3월 14일 화이트데이에는 따로 사탕을 준비하지않고, 초콜렛을 재고를 판매했는데
그 역시도 매우 좋은 결과를 안겨주었구요.
1~2달 전 미리 상품을 준비하여, 홍보를 할수있다면, 계절/시즌 상품은 큰 재미를 볼 수 있지요.
단, 시즌상품을 취급하는 분들께서는 특별한 주력상품이 없습니다. 그때그때 바뀌는 법입니다.
또한 재고를 처분하지 못하면, 이는 손실로 이어질 수 있으니, 나름대로 리스크는 존재합니다.
2. 수요자가 넘치는 인기상품
2007년 1월 28일 지마켓 판매량 1위 품목 원피스~ 1월 한달동안 30만명이 찾았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판매자도 많고, 마진도 적습니다.
수요가 많으니, 업체가 많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오프라인 매장과는 달리,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상위권 업체가 주도해나갑니다.
자~ 그러나 이길 수 있는 방법 있습니다.
꼭 원피스를 팔고싶다면, 사진촬영 더 이쁘게 하시고, 상세페이지 고급스럽게 꾸미고, 가격은 확 낮추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그냥 소비자들에게 봉사활동하는 개념이지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비싸게 팔기위해서는 그에 맡는 고급스런 소재를 이용하여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데,
인터넷 구매고객들은 사진만을 보고 구매를 하기때문에 이를 통한 차별화를 어필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판매량 1위가 아닌 중위권 상품, 또는 떠오르는 인기급상승 상품을 활용해 보세요.
3. 틈새시장 공략하기
사업도 모험이지만, 이 역시 또 한번의 모험입니다.
제 경험담인데, 우리나라에 흔치 않은 상어연골이 있었습니다.
물론 아는 사람은 다 알지만 국내에서 찾는 사람은 극소수 였습니다.
적절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캐나다에서 1만원에 수입한 재고가 꽉 차있었습니다.
저는 이 제품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필요성을 강조해서 5만원에 팔았고, 지금은 매진입니다.
저야 뭐 제가 상품촬영, 디자인, 안내문구까지 작성하니 믿져야 본전이지만,
다른 분들은 이런 제품 하나를 선정해서 홍보하실려면 꽤나 많은 돈이 들어갈 것입니다.
틈새시장용 상품들은 외국을 여행하다보면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릅니다. 외국에서 확실히 좋은제품이라면 우리나라에 홍보하는 일은
선발주자가 해야할 몫입니다. 다만 콘테이너로 한박스씩 들여와서 세관통과시키고 하려면
자본이 좀 필요하기때문에 쉬운일만은 아니지만... 제가 볼때는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경쟁자가 없으니 가격도 내맘대로~ 저는 이쪽품목의 마진률을 300~700%로 잡았습니다. -_-;
1부는 이것으로 마치고, 2부 쇼핑몰 제작편에서 만나뵙겠습니다.
질문이나, 반박내용 있으시면 리플을 달아주시는 센스~!
글 : 장상재
댓글 전체

걍 쇼핑몰 운영하실때 가볍게 참고 하시고요, 순전히 제 생각의 뻘글들인데...
필요하시다면 제 카페에서 보세요. 가입 안해도 걍 보실 수 있음.
http://cafe.naver.com/dmbarea
자주 들르겠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