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포토샵 강좌 33 > 퍼블리셔팁

퍼블리셔팁

퍼블리싱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세요.
질문은 상단의 QA에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초보자를 위한 포토샵 강좌 33 정보

HTML 초보자를 위한 포토샵 강좌 33

본문

촬영한 이미지가 뜻하지 않게 형체를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어둡게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대부분 Curves을 주어밝게 하거나 Levels을 조정하셨을 것입니다. 이 방법도 그럭저럭 원본의 이미지보다야 밝아지겠지만, 무조건 밝게 한다는건 부자연스럽겠지요?  
이번 강좌에서는 어두운 이미지를 최대한 원 형상과 가깝도록 밝게 복원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조금 어렵다고 느끼실지도 모르지만 꼼꼼히 읽으신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
아래 작업은 포토샵 6.0에서 작업했습니다.)


bright-ex.gif
 

<< 예제 이미지 >> 

bright-1.gif

  먼저 효과를 적용할 이미지를 정하셨다면 포토샵 작업 파일로저장하시고(확장자명 : *.psd) 닫았다가  다시 열어 작업하세요.이렇게 하는 이유는 아래 작업 순서 중 히스토리 브러쉬 툴에서스냅샷 적용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우선 Select 메뉴의 Color Range를 선택합니다.


bright-2.gif
 

  Color Range 창에서 SelectShadows를 선택!

 

[참고] Color Range란? 이미지의 특정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포이드 아이콘을 통해 선택하고 싶은 색상을 추가할 수도 있고, 뺄 수도 있지요. 여기서는 Shadow를 선택하면 이미지에서 어두운 부분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bright-3.gif
 

  Shadows를 선택하시고 이미지를 보시면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자동으로 어두운 부분이 선택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right-4.gif


  
Edit > Fill 창에서 Use 부분을 50% Gray로 하고, 블렌딩 모드를 Color Dodge로, Opacity 100%로 합니다. 만일 여기서 블렌딩 모드를 Color Dodge를 선택하지 않으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선택하세요! 꼭~

  각자 적용한 예제 이미지를 한번 보세요. 원본과 비교해 어두웠던 부분의 윤곽이 잘보일 것입니다.

 

[참고] Color Dodge란? Color Dodge는 선택된 색상 정보를 밝게한 후 지정한 색상과 적절히 혼합하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는 50% gray 입니다.)

bright-5-1.gif

bright-5-2.gif

<<원본 이미지>>

<<Color Dodge 효과 적용 후>>


 Color Dodge 까지 적용한 이미지와 원본 이미지를 비교해 보아도 어두웠던 부분이 환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정도도 훌륭하지요? 그러나 자신이 복원 정도가 다르고 이미지마다도 서로 다르기 때문에 특별한 규칙이 있는건 아닙니다.

  매번 강좌때 마다 드리는 말씀이지만, 개인 취향에 따라 적당히 적용하는점 잊지마세요.  
 


bright-7.gif

<< Fill 조건 한번더 적용한 결과 >>


  위 과정까지 거치난 이미지가 좀 더 밝았으면하는 좋겠다고 생각한하신다면 위의
Fill 작업을 다시 반복할 수 있겠습니다. 이 때 선택한 부분만 Fill을 줄 수도 있고(Fill 조건은 위와 동일하게, 즉 50% Gray/Color Dodge/100%) 선택한 부분을 해제한 후 전체 이미지에 동일한 Fill 조건으로 Fill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적용하고 싶으시다면 선택한 부분을 해제한 후 전체 이미지에 50% Gray의 Color Dodge 100% Opacity 조건으로 Fill을 적용하시면 되겠구요.

   이 때 원본 이미지 전체를 보기 보단 밝게 하려는 부분이 어느 정도 내가 원하는 만큼 변하는지에 초점을 맞춰 이 작업을 반복해주어야합니다.  


bright-8.gif
 

  더 세밀한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이제 History Brush 툴을 선택합니다.

bright-9.gif

  다음으로, History 패널에서 아래와 같이 Create new snapshop 아이콘을 클릭!


bright-10.gif

  원본 이미지와 Snapshop이 생겨나지요? 여기서 원본 이미지는 Untitled-10.psd이고 새로 만든 snapshot은 Snapshot1입니다.


bright-11.gif

  원본 이미지 왼쪽 부분을 보면 아래와 같이 History Brush 툴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 Snapshop이란? 포토샵에서 원본 이미지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는 도중 특정 순간의 한 컷을 임시로 담아 놓는 것입니다. 스냅샷은 이미지를 닫을 때 저장되지 않습니다.


bright-12.gif
 

  History Brush 툴의 옵션은 Brush 사이즈를 35 정도로 하고, Opacity는 50%를 줘봤습니다.

bright-13.gif


  
이제 스냅샷 위에 히스토리 브러쉬 툴을 이용하여 마우스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히스토리 브러쉬 툴을 이용하면 원본 이미지와 현재 스냅샷 상태를 적절히 혼합하여 이미지 수정 작업을 할 수 있지요.

  Opacity를 50%로 줬는데 특정 부분은 Opacity를 90% 이상 줘서 원본 이미지와 최대한 가깝게 하기도 하고, 어떤 부분은 Opacity를 더 낮춰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또 말씀드리지만 취향에 따라...

  원하는 이미지를 생각하면서 쓱쓱~ 문질러보세요. 적절하게 옵션 조정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되겠지요?

  아! 그리고 저는 히스토리 브러쉬 작업 뒤에
Filter > Sharpen을 살짝 주었답니다. ^__^

[참고] History Brush란? 포토샵의 막강한 기능 중 하나로 이것을 잘 사용하려면, 스냅샷(Snapshot)을 얼마나 잘 만드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즉, 이 툴은 원본 이미지와 스냅샷을 놓고 이 브러쉬 툴로 문지르면 스냅샷 위로 원본 이미지를 서서히 드러나게 할 때 사용됩니다.

 


  지금까지 잘 따라해보셨어요? 이 작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히스토리 브러쉬 툴을 사용할 때 원본 이미지와 스냅샷 설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지의 상태가 Indexed Color 모드라면 이미지를 RGB 모드로 변경한 후 자신이 원본 문서라고 여길 정도로 작업을 한 후 저장한 다음 그 저장한 이미지를 다시 열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bright-15.gif

bright-14.gif

<<원본 이미지>>

<<결과 이미지>>


  결과이미지를 보세요. 전혀 같은 사진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지요? 다른 시간 대에 찍은 사진 같군요. 그쵸? 오홀~
  첫 작업부터 결과가 자연스러울 수는 없습니다. 스냅샷까지는 그럭저럭 따라했는데 히스토리 브러쉬 툴에서의 작업은 좀 어려우시죠?  오늘 알려드린 방법은 앞에서 알려드린 강좌들에 비해 연습이 많이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다양한 이미지로 많이 작업해 보셔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거예요. 오늘 강좌는 좀 길군요. 헉헉~  연습 많이 하세요. s(ごoご)グ
(☞ 인물 사진보다는 풍경사진에서 작업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right-16.gif

bright-17.gif

<<원본 이미지>>

<<결과 이미지>>

원본: 푸른들 의 블로그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1-10-31 16:52:33 Photoshop에서 이동 됨]
추천
0
  • 복사

댓글 0개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