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와의 협상테이블에서의 초기 기획단계 (어린왕자님이 물어본) 정보
클라와의 협상테이블에서의 초기 기획단계 (어린왕자님이 물어본)
본문
이글은 어린왕자님이 클라와의 쇼핑몰 제작문제로 초기 미팅시의 기획에 대한 답변인데..
초보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지모른다는 생각에 따로 정리 피력합니다.
1. 클라한테 벤치마킹 사이트를 알려달라하세요!
(기능과 UI와 디자인,컬러) UI,컬러,컨셉등은 차후 기획자가 제시할순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엔 물으세요!
2. 클라가 말한 사이트 외에 님 나름데로 클라가 말한 성격과 유사한 사이트를 벤치마킹하고 분석하고 연구 하세요!
3. 솔루션의 자잘한 버그 보다는 기능과 시스템에 착안하여 차별성을 분석하고 기능을 확장하는데 대한 작업 일정을 뽑고 (비공개 사이트의 경우는 아이디,비번을 달라고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적어도 회원가입후 마이페이지의 기능까지 파악하세요! 관리자 측은 관리 기능이 더 들어갈뿐 사용자 페이지와 마이페이만 보더라도 그 기능을 분석 가능합니다.) 차별화된 독창적인 시스템이 있다면 그 시스템의 특장점 및 작업 기간을 체크하십시요!
4. 스토리보드 작성
5. 계약사와 함께 수행 계획서를 작성하세요! (수행 계획서는 자세하게)
6. 가시안을 제시하세요! 가능하다면 시스템 프로세스 FLOW 도 함께!
7. 클라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8. 수정은 최대 2번 이내로 시안확정 후에는 변경 불가함을 인지.
9. 이부분은 마케팅과 분석 과 이론(마케팅과 디자인, 심리학 기타 등등의 데이타) 그리고 컨설팅 부분인데..
일단 이 부분은 안되실테니 객관적이고 통상적인 이야기로 설득하세요!
- 통상적인 부분도 비전문가에게는 통상적이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10. 클라한테 기획서 자체를 바라지 마세요! 항상 머리속에 있다라는 분들이니..
모든 기초 자료는 (시안 확정때 까지 하나하나 체크하고 설명하며 기획자가 만드세요!)
PS. 클라는 특정사이트의 정책이 (예:옥션) 표준인 줄 알고 그게 마땅히 되어야하는 상식이라고 합니다.
그럴때는 옥션과 지마켓,11번가 그리고 종합몰 등등의 정책을 비교하고 만드는 쇼핑몰 정책을 접목
특이성을 이해 시키고 장단점을 피력시켜야 합니다.
11. 항상 클라한테 에메한 부분 또는 중간 처리 과정을 확인, 점검을 하시고 의견을 들으세요!
그리고 먼져 작성한 계약서와 수행 계획서의 범주를 가지고 타협하세요!
12.기획과 마케팅이 필요한데 클라가 정책을 못내놓는다면 마케팅 및 기획료를 청구하세요!
정확한 정책을 내놓는다면 님이 어떡게 하던 (전문가에게 의뢰하던 공부하던 도움을 받던)
님이 그 정책을 기반으로 기획서를 만들고 컨폼 받아야 합니다.
(클라가 정확한 정책들을 제시한다면 프로젝트성 오더 아니면 기획,마케팅료 청구 못합니다.)
※ 본인이 기획자, 프로그램 개발자 둘중 어느 하나라도 아니라면 클라가 원하는 기능에 있어 안된다는 말은 미팅 자리에서 하지 마십시요!
※ 좀 큰 덩어리의 미팅에는 항상 개발자 또는 아이디어 제공자(벤치마킹을 통한 클라쪽 준 기획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위 부분이 명확하고 마찰없는 클라하고의 협상 테이블에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소양이고 형식입니다.
PS. 모든 일정은 개발자와 항상 기획,설계,UI,디자인 그리고 시스템 부분을 검토하고 클라와의 협상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짬짬이 공부하세요^^
0
댓글 7개


안자는 외계인? ㅎㅎ
좋은 밤돼세요^^

넝담이구요~~ 오늘은 좀 푹 쉬셔요~~~^^

무리한 요청만 하지마시고 편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슴^^니당.
전 운영자 나 부운영자가 아닌 관계로 제 맘 꼴린데로 글을 쓰겠지만..
진짜 도움이 필요한 분이나 내가 도움될 글에는 시간만 허락 된다면..
무차별 답글을 달겠음
갈매기 끼룩 끼룩^^
어제 그림장수님이 배포한 문서같은게 첫 기획단계부터 필요한것 같습니다.
좋은글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초보 기획자가 클라를 만나 업무 처리하기 위한 초기 단계까지만을 담았슴을 ..
유념 바랍니다.
^^

저도 언젠가 과거에 서식..특히 기획서 찾아 눈이 뻘건 때가 있었습니다.
그때 한 마케팅 팀 선배가 저에게 두세가지 조언을 해주었죠!
첫번째는 . 초기 입문에 바르게 넓게 익히라고요!
두번째는 , 자료수집에 특히 시대별로 조사,정리를 잘하라고요!
세번째는 , 현실에 대한 결과물과 자신의 주장을 입증 시킬 부분을 찾아 입증하라고요!
세월이 흐르니 이 서식은 무용지물 이더군요!
때론 서식에 묶여 한때는 오류를 범하게 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