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시력 발달 정보
아기의 시력 발달
본문
아기의 시력
태어나서 처음 몇 개월 동안 아기의 시력은 점차 선명해지고 6~8개월 정도가 되면 거의 성인의 시력과 비슷한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청력은 한 달 정도에 완전히 발달하나 시력은 몇 달에 걸쳐 서서히 발달합니다.
출생 시 시력이 약간 흐리지만 빛과 모양 및 움직임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약 20~30cm 거리 내의 것만 볼 수 있으며 자신을 안고 있는 엄마의 얼굴을 정확히 볼 수 있는 정도쯤입니다.
이 시기 아기에게 가장 흥미로운 것은 엄마 아빠의 얼굴입니다. 그리고 색 대비가 선명한 흑백 무늬의 물건입니다.
때문에 아기에게 흑백 모빌과 초점책을 보여주고 뭣보다 엄마 아빠가 아기와 눈을 자주 맞추도록 합니다.
개월수에 따른 시력 발달 과정
<1개월>
출생 시 아기는 양쪽 눈을 동시에 사용하는 법을 몰라 눈을 이리저리 움직이며 두리번거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 두 달 후에는 양쪽 눈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며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가며 볼 수 있습니다. 딸랑이 같은 장난감을 얼굴 앞에서 흔들어 주의를 끌어보세요. 또는 아기 얼굴 가까이에서 눈을 마주치고 얼굴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천천히 움직여보세요. 아기의 눈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따라오면서 시선이 고정될 것입니다.
<2개월>
아기는 태어나서부터 색깔을 볼 수 있지만, 빨간색과 주황색처럼 서로 비슷한 색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개 검은색과 흰색처럼 색 대비가 선명한 색깔을 더 좋아합니다. 2개월에서 4개월 사이에는 점점 색 구별을 하게 되면서 비슷한 색들도 구별하기 시작합니다. 시력의 발달에 따라 밝은 원색과 더 자세하고 복잡한 디자인과 모양을 선호하게 됩니다. 아기에게 화려한 그림이나 사진, 책, 장난감 등을 보여주세요. 두 세 달 안에 사물을 따라 시선을 움직이며 바라보는 기술도 완벽해질 것입니다.
<4개월>
지금쯤부터 아기의 시력에 원근감이 생겨 사물이 얼마나 멀리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팔을 잘 다룰 수 있게 되면서 엄마의 머리카락이나 귀고리 등을 정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5개월>
이 시기에는 매우 작은 물건도 잘 알아보면서 움직이는 사물을 따라 능숙하게 시선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제는 어떤 물건의 일부만 보고도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기술은 앞으로 하게 될 숨바꼭질 놀이의 기초가 됩니다. 대부분의 5개월 된 아기들은 이미 비슷한 색을 구별할 줄 알며, 연한 파스텔 색깔의 미묘한 차이까지 구분하기 시작합니다.
<8개월>
아기의 시력이 이전에는 최고 0.5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면 이제는 거의 성인과 비슷한 수준으로 선명하게 볼 수 있으며 원근감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먼 거리보다는 가까운 거리를 잘 보지만 8개월이 되면 거실에서 방 안에 있는 사람과 사물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충분히 발달합니다.
다음 단계
시력은 돌이 되기 전에 완전히 발달하지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기 검진 시 아기의 시력을 체크해보세요.
부모의 역할
아기는 무엇보다 사람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특히 신생아 때는 아기에게 얼굴을 가까이 대고 부모 얼굴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세요. 1개월 후에는 얼굴 앞에서 보여주는 모든 사물에 시선이 고정될 것입니다. 물론 시중에 아기용 장난감이 많긴 하지만, 집에 있는 일상생활 용품을 보여주는 것도 상관없습니다. 아기 앞에서 반짝이는 쿠킹 포일이나 밝은 색깔의 플라스틱 국자 등을 좌우로 천천히 움직여보세요. 그러고 나서 위아래로도 움직여보세요. 대부분 3~4개월이 될 때까지는 수직 움직임은 자연스럽게 따라가지 못하지만, 이렇게 하면 아기의 주의를 끌 수 있습니다.
아기의 시력 발달에 따라 점차 원색이나 파스텔 색깔의 흥미로운 물건을 보여주세요. 자주 누워 있는 곳 천장에 원색의 모빌을 달아주거나 화려한 그림을 붙여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시각의 발달을 돕는 아기용 책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0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