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제도에 대한 강렬한 활성화 의견 > 십년전오늘

십년전오늘

10년전 추억의 책장을 넘기며

포인트제도에 대한 강렬한 활성화 의견 정보

포인트제도에 대한 강렬한 활성화 의견

본문

그누보드에서 많이 헤맷습니다.
근데 sir사이트는 좀 재미없는 사이트에 속하는거죠.
비록 적지 않은 회원도 있고 활성화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지만
좀 차겁게 말하면
지스리 지포의 매력을 제외하면 그냥 그냥 의 사이트인거죠.

이대로 보고있는것이 안타깝습니다.
이렇게 좋은 기반으로 발전하고잇지 않다는것이...

저도 인터넷쪽으로 여직껏 밥벌이 해왔고
한국국내의 사이트들과  다른 형식의 사이트들을 많이 접촉함으로서
아래와 같은 약간의 건의를 먼저 드립니다.

관리자님께서 접수해주셔서 sir사이트에 도움이 된다면 일단 기쁘겟구요.
접수하시지 않는다 해도 저 그냥 보통 그누가족의 일원으로서 그냥 열심히 살겁니다.

포인트 제도를 활성화시킴으로서 커뮤니티를 촉진할수가 있는거죠.

이는 모두가 알고있는 사실이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하면 좋을지 이는 사람마다 자기생각이 있기가 마련입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마케팅이 따라가지 못하면 역시 대박이 날수가 없습니다.

아래 제가 생각햇었던 일부 포인트관련 커뮤니티 활성화방안을 여러분과 함께 토론해ㅤㅂㅘㅅ으면 하는데요.

1.일반 게시글을 쓸ㅤㄸㅒㅤ 100점을 준다면 코멘트를 받았을때 또 코멘트당 10점씩 추가합니다.

그러니까 코멘트를 쓴 사람도 20점,,코멘트를 받은 사람도 10점 받는것입니다.

그러면 글 쓰는이는 코멘트 받기 위해서 글질량을 제고하거나 글 내용작성을 글 본 사람들이 코멘트를 많이 쓰는 쪽으로 발전하게 될것입니다.

그럼으로 해서 한편의 우수한게시글은 그 작자로 하여금 계속 포인트를 얻는 돈나무가 되는거죠.

(기술상,코멘트 작성시 포인트를 원본글 작자에게도 주게 하는것입니다.거의 난도가 없습니다.)


2.코멘트가 있는글이 위로 올라가는것입니다.
 
http://sir.co.kr/bbs/board.php?bo_table=g4_tiptech&wr_id=196
제가 올렷었든 팁인데요.

코멘트 달린 순으로 리스트 배열되는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서 코멘트 달린 글이 위에 붙어잇게 되어 인기가 있는 게시물이 점점 인기가 늘어날수 있어 커뮤니티에 유리합니다.
인기없는 게시물은 잠기게 되며 이로서 일부 쓸모없는 글들을 추락시킬수 있습니다.
코멘트 달린 글이 위에 가 붙어지기에 글 작성자가 글 의 질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고
글 작성자사이 자기 게시물 경쟁에 들어갈수 있으며 진짜 알짜 게시물을 만드는 기초가 될수 있습니다.

(기술상,이거두 별루 어려운것이 없으며 추가필드 하나로만 해결할수 있습니다.)

3.스킨제작자에게 다운로드의 포인트를 주는것입니다.

1에서 말한바와 같이 코멘트가 달리면 포인트가 올라가는 동시에 다운 로드시도 스킨제작자의 포인트가 올라갑니다.

사실 스킨제작에도 좋고 나쁨이 있습니다.
어떤 고수님들은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하면서 이쁘게 만들었는데 어떤 짜집기님들은 그냥 색상 수정이나 폰트수정만 하고있습니다.근데 같은 10000점 드린다면 공평한거 아니잖아요.

그래서 스킨 제작자는 자기 만든 스킨의 제작난이도에 따라 자기 스킨의 다운받을때 포인트값을 정하는거죠.
스킨 새로 올렷을때 기본으로 그냥 500점이면 될거 같고 기타 포인트는 코멘트와 다운에서 버는거죠.

다운의 포인트수는 제작자가 거는 포인트수만큼 차감하는거구요..

그러면 스킨제작자도 스킨의 다운포인트값 정하는 재미와 매번 다운될ㅤㄸㅒㅤ 포인트 버는 재미가 있을거구 사용자도 코멘트씀으로 제작자에게 포인트주는 권리와 매차 다운 받는 스킨의 부동한 포인트에 흥미를 가지게 됨으로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는겆ㅛ.

이로 인해 점차 온라인상 스킨 차 시장이 형성되게 키우는거죠.

이는 sir관리자님과 사용자 그리고 스킨제작자들 한테 모두 유리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좋은 스킨이라면 5000점 차감이라도 다운 하는이 있을거고 그냥 보통 스킨이라면 100점이라도 다운하는이 없을거잔아요.



먼저 이 세가지만 제생각으로 제일 좋ㅇㄹ것 같은 포인트를 얻는 방식으로의 활성방안이구요.
담에 포인트 사용에서의 세가지 제일 중요한 방식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 복사

댓글 전체

저는 토마토님 의견에 대체로 공감합니다. 그런데 코멘트수만이 아니라 추천수도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재 추천수는 조작이 가능한데요. 투표처럼 추천시 아이디등록해서 1번만 할 수 있도록 해놓으면 추천수를 더욱 긴히 쓸 수 있을 것같습니다.

코멘트수만 가지고 글을 위로 올리면 문제가 있는 글이 위로 올라갈 위험도 크지만 추천수도 높고 코멘트수도 높은 글이라면 확실히 위로 올라갈 만 합니다.
다른 건 모르겠고 스킨제작자에게 포인트를 준다는 건 귀가 솔깃~ 하네요.

한가지, 포인트정책의 중요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건...... DB 에 부담이 많이 간다는 점입니다.
뭐 할 때마다 포인트 값을 update 시켜야 하는데 안그래도 서버에 부담이 많이되서
커뮤니티 페이지를 10분마다 한번씩 저장해 보여주는 현 상황에서
이런 저런 조건들을 지정해 포인트값을 수시로 변경하는 건 서버만 고생하고 실 이득은 별로 없습니다.
(SIR 에서 쓰는 MySQL 버젼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또 한가지 문제점은 정책이 너무 자주 바뀝니다.
오늘 포인트와 내일 포인트가 다른 듯한 느낌입니다. 어느정도 예상가능한 범위에서 수치가 변한다면
유저분들도 유연하게 대처가능하지만 지금 포인트정책은 사라졌다가, 다시 생겼다가,
다시 또 사리지는(?) 그런 형태입니다. 아직 최적의 정책이 나오지 않았다는 얘기가 되겠네요.

DB 부담과 포인트정책의 일관성... 만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포인트의 적절한 사용 => 커뮤니티의 활성화' 라는 생각에는 동의하지만 위의 방법이 적절한 방법이라는 데는
별로 동의하기 어렵네요. sir사이트의 경우 종종 포인트 초기화에 다양한 포인트 정책을 사용했다가 다시 취소했는데
여기에는 별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최근에도 스킨 다운 받을 때 포인트소모되는데, 순간 자게에 펌글이 몽땅 올라왔었죠. 재미있는 펌글이 sir사이트의
커뮤니티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지 않습니다. 그냥 한 번 웃을 뿐이죠. 그리고 한 두분이 올리면 모르되
일괄적으로 유머만 올리면 별로 읽고 싶지가 않습니다. 여기에 사람들은 웃대처럼 유머를 보러 오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많은 코멘트가 윗글로 올라가는 건 무언가 좋은 방법이지만...그건 코멘트순서 정렬이라는 방식을 통해서 처리하는 정도가
괜찮을 듯 싶지, 코멘트에 일관한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조회수도 코멘트수도 추천수도
이용하는 사람들의 분위기에 따라 가치가 다른겁니다. 코멘트 다수의 문제점은 대체로 논쟁적인 글에 코멘트가
많이 달리기 쉽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불필요한 논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질겁니다.
스킨제작자에게 다운로드포인트를 결정하게 한다는 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개발자가 자기 찔려서 적당히 놓을 수도 있지만 개발자들이 서로 적당한 포인트선을 유지하자는 걸로 결정날 수 있거든요;;
핵심개발자분이 수백명에 이르지 않는데 이 안에서 포인트 경쟁엔 의미가 없습니다. 포인트가 물질적인 가치가 있건 없건
여기 분들이 그런거에 일일이 신경써가면서 게시물을 올렸다면 아마도 지금은 sir 사이트는 없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가 사라지게된 원인은 유저들이 불편해 하기 때문입니다. 그누정신은 공개이지 폐쇄가 아닙니다.
내가 만든걸 다른 사람이 잘 쓰고, 고맙다는 코멘트 하나가 포인트 100만점보다 가치있기 때문에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오픈소스로 공개를 하는 것 입니다.

포인트 사용에 세가지 중요한 방식에 따라서...포인트의 적합한 사용이 이루어 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ps. 별로 보이지 않던 유저가 적습니다 @_@;
포인트 스킨 다운 받으면 엄청 많이 포인트삭감되더군여...
지난번에 다운받은 스킨이 날라가서 ㅎㅎ 눈물을 먹음고 암튼 활동적인 그누매니아를 만드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누보드가 활성화되는 좋은 기회가 되길..

홧팅~!!!
연진아빠라는 분은 우와 100만점이상.. 어케 해야쥐 저런 포인트를 받을 수 있을까요...
암튼 다들 열심히 해서 그누보드를 제로보드 이상으로 활성화 합시다...
© SIRSOFT
현재 페이지 제일 처음으로